본문 바로가기
  • - Two of Me -
생활정보

Adobe 취소 수수료 안내고 3개월치 환불받은 후기 (프리미어프로, stock 플랜)

by sohyun78 2023. 7. 29.
반응형







어느날..
카드내역을 살펴보던 도중..
알수없는 KCP 결제 61400원.. 그리고 12,000원
이게 무슨 돈이지 생각을 해보다
이건... 어도비다! 라는 생각이 문득들었어요.
왜냐하면 정기결제하는 12000원은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밖에 없었기때문에
61400원도 잘못나가고있구나 순간적으로 직감했어요.



(지금은 모두 환불받아서 결제 취소로 나와요)


이렇게.... 3달을 나갔더라구요..? 
12,000원은 제가 프리미어 프로를 실제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걸로 나가는 거였구요...
어도비가 나에게 가져간 돈.. 총 18만원.. 뭘까

 
 
 
 
 
 

블로그 후기들을 뒤져보니
전화로 해도 된다지만 저는 회사였기때문에
바로 어도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가상어시스트에게 말을 걸었습니다.
저 작은 창으로 두시간동안 대화함..
대화내용 날라갈까봐 걱정하면서..

외국인 상담원과 상담하시는 분들도 많은것같은데
저는 한국어를 쓰시는 상담원과 상담했어요.
 
처음에 아이디가 gmail인  계정으로 들어가서
(이때까지만 해도 gmail계정만 돈내는 줄 알았음)
상담사와 이야기 하며 저의 카드정보를 주니
naver 계정으로 stock 구독중이라고 하는거에요.
그게 뭐야 싶어서 물어봤더니 일단 그 계정으로 본인 확인을 하라길래
그 계정으로 들어가서 다시 상담을 시작했어요.
 

제 상황은 이랬습니다.
어도비에 연결된 저의 계정은 이렇게 두개입니다.
a******@gmail.com 계정이 있고
a******@naver.com 계정이 있어요.

저는 5월 초.. 영상 편집에 마음이 들뜬 나머지
gmail계정과 naver 계정으로 모두 무료 체험을 신청해버렸나봅니다.

그것도 모르고 저는 12000원을 내면서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고 있는 줄 알아서
괜찮은 가성비에 굉장히 기분이 좋았지만..
사실 체크카드의 소액 신용으로 kcp 페이 61400원을 3달동안 
돈을 내고있던 상황입니다..(바보)


naver 계정으로 로그인 해보니...
진짜 플랜에 stock 하고 premier pro 두개가 있는거에요ㅠㅠ
이거.. 환불은 글렀다 생각했어요.



정리하자면

저는 a**@gmail.com 으로 프리미어 프로 플랜 구독 (12000원)
+ a**@naver.com 으로 프리미어 프로, stock 플랜 구독(61,400원)중이었던 것임.
 
 
그래서 제가 바라는 것은 gmail건 냅두고

Naver계정의 '프리미어 프로 + stock' 위약금없이 플랜 취소와

3개월 이미 낸 요금의 환불
이었습니다.

그리고 성공했구요

 
 


솔직히 안될 줄 알았어요.
일단 어도비에는 무시무시한 취소 수수료라는 존재가 있어서
1년 구독 중 중간에 해지하면 위약금을 엄청 물어야 하는 뿐더러,
제 잘못으로 돈을 이미 지불한거고,
또..무료취소기간인 첫결제 후 14일은 이미..
훨훨 날아가고 난 한참 뒤였기 때문이죠.


인터넷을 보면서 온갖 후기와 나름의 팁들을 장착한 채 상담에 들어갔습 니다.



<상담사와 실제 상담한 내용이며

글 길이 상 내용과 무관한 일부 문장들이 생략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일단 .. 저의 계정 두개가 결제가 모두 진행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상담사
프리미어 프로가 같은 날에 시작되어 2개가 동시에 결제가 되고 계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나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a**@naver.com 계정의 플랜 두개 취소 및 환불 혹시.. 가능할까요? ㅠㅠ


상담사
ADOBE STOCK 제품도 함께 문의를 주신 것 같습니다
혹시 구독을 취소하시려는 사유가 어떻게 되실까요?



결제가 되고있는지 몰랐습니다. 전혀 이용 동의한 기억이 없는데..
그런 사항이 있는지 몰라서 전혀 사용하지 않고 
방금 내역으로 보고 3개월간 18만원 상당이 결제된 걸 알았습니다..
 


상담사
잘 사용하지 않는 제품의 정기결제가 많이 부담스러우셨을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 조회시 프리미어 프로 플랜을 구매한 당일 ADOBE 스톡 제품 공동 구매 제안에 체크하셔서 공동 구매가 되어진 것으로 보여지며 환불 가능한 기간 14일을 제공해드렸으나 별다른 조치가 없어 구매가 확정된 상황으로 보여지십니다

따라서 고객님이 구매해주신 해당 플랜의 경우 연간약정이 걸려 있는 제품으로써, 할인을 해드리는 조건으로 1년씩 사용기간을 계약하는 제품이기에 플랜 중도 취소시 남은 결제금액의 50%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위약금이 발생하십니다.



올것이 왔다… 위약금…
12개월 중 3개월 사용했으니 9개월의 전체 금액의 50퍼센트면..하하 어마어마 하겠네요.
제가 본 몇 개의 블로그 후기글들을 보고 비굴해 보이려고 나름의 노력을 하며 상담사님께 물어봤습니다.

 




ㅠㅠ....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상담사
고객님의 경우 제품 구매 확정일로부터 기간이 너무 많이 경과하여 도움드리가 매우 어려운데요 현재의 스톡 단일 플랜을, ADOBE 모든 제품 이용 가능한 '모든앱 플랜'으로 변경해서 이용해보시는건 어떠세요?


무언가 아이디어를 주시는 상담사님..!!!
사실 제가 예상하던 레파토리이긴 했습니다.
물론 제가 먼저 말 꺼내려고 했던 점은 다르지만,
제가 봤던 글들도 현재 이용중인 플랜을 다른 플랜으로 바꾸는 방법을 알려줬었어요.
플랜을 바꾸면 새로운 계약이 성립되는 것이기 때문에
14일 무료 취소도 새롭게 계약되는 것이죠..!
아직 확신은 없었기 때문에 상담사의 이야기를 잘 들어봤습니다.




변경하면 어떤점이 달라지나요?..

 

상담사
아 고객님 현재 중복 결제되고 있는 프리미어 프로 플랜을 바꾸시는게 나을 것으로 보여지십니다!
현재 프리미어 프로 2개, 스톡 1개가 유지 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큰 비용이 지출 되고 있는 상황이십니다. 37,400 + 24,000 + 24,000 원 이렇게 지출이 되고 계신데요 현재 모든 플랜들을 정리해드리고 제가 모든 앱 플랜 1개로 변경해드리고자 합니다

포토샵, 프리미어프로, 일러스트, 아크로뱃 등 ADOBE 20여개 모든 제품을 이용 가능 한 1년 약정 상품의 경우 현재 매월 61,600원으로 홈페이지에서 판매되고 있는데요, 고객님께서 이용을 원하신다면 오늘 저와 연결된 인연이신 만큼 특별히 매월 35,200원으로 이용가능하시도록 할인가 상품을 구매 해드린 후 추가로 1년 약정 안에서 3개월은 결제되지 않고 이용가능하시도록 지원해드리고자 합니다

81,400원 -> 35,200원으로 유지비용은 낮추고, 제품은 더 다양하게 쓰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하는데 이 방법이 현재로썬 최선의 선택으로 보여지기에 말씀드립니다


이렇게 제안해 주신 상담사님. 원래 12000원만 낸다고 생각하던 저에게는 3만원이 갑자기 큰 금액이긴 하지만, 프리미어 프로 단품은 현재 24000원 이기도 하고, 포토샵도 이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요즘 살짝 있기도 했고, 제일 큰 이유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제가 생각한 레파토리이기 때문에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사실 저는 플랜 변경 해주시기만 해도 너무 감사했어요.




네 좋은 제안인 것 같습니다. 그렇게 변경할 경우에 위약금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상담사
물론 변경 시에는 발생하는 위약금은 제가 특별히 전액 면제처리해드릴 것이므로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특별한 인연을 강조하시는 상담사님..
이런 면제는 일회성이라는 걸 확실히 하시는 걸까요..?
근데 저렇게 말씀하시니까 진짜 특별히 해주신 것 같아서
더 감사하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 지푸라기라도 잡은 심정..


상담사
프리미어 프로는 우선 모든앱으로 변경을 도와드릴 예정이며
고객님의 경우 스톡은 무료사용기간을 지원해드린다고 해도 크게 사용할 계획이 없으신게 맞으실까요?
 



네 전혀 사용할 계획 없습니다.
혹시 그 플랜으로 변경해주실 경우 14일 무료 해지는 새롭게 갱신되는건가요??


상담사
네 고객님 ADOBE 모든 제품은 시작 또는 변경시에는 최초주문일이 바뀌므로 기준점이 달라지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저의 경우 유지비용을 더 낮춰 기분 좋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도움드리는 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뭔가.. '해지할 생각 아니지 ? ^^ '이렇게 말하는 것 같은 느낌이라
좀 찔렸습니다…ㅋㅋㅋ ㅜㅜ
위에 말도 사실 정확히 맞다는건지 아니라는건지 몰랐지만
그냥 알겠다구 했어요.. ㅋㅋㅋ



상담사
바로 변경 진행 도와드릴까요?



네.. 그렇게 해주시길바랍니다.
그럼 이번달 이미 결제된 내역은 어떻게 되는걸까요?....ㅜㅜ

 


지금보니 제가 많이 불쌍해보이긴 하네요..


상담사
네이버 계정에서 발생한 결제건의 경우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면서 동시에 중복된 결제건이었기에 오늘 저와 연결된 인연이신 만큼 지메일에 구독중인 프리미어 프로 플랜을 모든 앱 플랜으로 변경이 끝난 후 특별히 모두 예외적으로 환불을 도와드릴 수 있도록 부서에 따로 요청 드려보겠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바로 변경 진행 도와드릴게요!


ㅋㅋㅋㅋㅋㅋ 말을 저렇게 해주시니..
진짜 저를 구원해주시는 빛 같고.. 그렇더라구요……
여튼 위약금 면제가 어디야 하고 환불은 기대 안했는데
환불까지 해주신대요!!! 대박대박
이번달 거는 돌려 받겠구나 했어요!



상담사
(백업하시겠냐는 내용)

 



네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조금 기다린 뒤


상담사
네 고객님 구독 약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구독 약관:

첫 결제가 처리되는 즉시 구독이 시작됩니다. 구독은 직접 취소하기 전까지 별도 통지 없이 매년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선택하신 결제 방법은 당사에 보관되며 직접 취소하기 전까지 해당 결제 방법에 따라 매월 자동으로 요금이 부과됩니다. 플랜을 직접 취소하기 전까지 연간 계약 기간 동안 해당 시점의 요금에 관련 세금(예: 요금에 이미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VAT 또는 GST 등)을 포함한 금액이 매월 자동으로 부과됩니다.

매 연간 갱신 기간마다 플랜 요금이 변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취소할 수 있는 옵션과 함께 해당 내용을 통지해 드립니다. 1년 약정 기간 도중 관련 VAT 또는 GST 세율이나 기타 포함된 세금 또는 관세에 변경 사항이 있는 경우 플랜 기간 중 세금 포함 가격은 다음 결제일에 이에 따라 조정됩니다.

기본 결제 방법을 통한 결제가 불가한 경우 계정에서 설정된 다른 결제 방법을 통해 요금이 부과됩니다. 대체 결제 방법을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결제에 실패하거나 계정에서 설정한 모든 결제 방법을 통해서도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구독이 중단됩니다. 언제든지 Adobe 계정 페이지에서 결제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유럽 경제 지역 고객의 경우 거래 은행에서 휴대폰 번호를 통해 전송되는 일회용 코드 암호 또는 생체 인증을 사용하여 최초 구매를 승인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승인하면 당사에 추가적인 결제 정보나 기타 지침을 제공하지 않고도 추가 구매에 대해 당사에서 해당 결제 방법을 통해 요금을 부과할 수 있다는 점(예: 추가 구매에 대한 결제를 당사에서 독자적으로 수행)을 또한 승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추가 구매는 자동연장 구독과 관련하여 해당 결제 방법을 통해 자동으로 요금이 부과되는 시점이나 라이선스 또는 제품을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취소 약관:

언제든지 Adobe 계정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고객 지원 센터*에 문의하여 구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최초 주문 후 14일 이내에 취소하는 경우 전액 환불됩니다. 14일 이후 취소하는 경우에는 남아 있는 약정 의무 기간의 50%에 해당하는 위약금이 일시불로 부과되며 서비스는 해당 월의 결제 기간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지속됩니다.

특정 국가에서는 고객 지원 센터를 통해서만 취소할 수 있습니다. 해당 국가 목록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의하신다면 동의 라고 말씀 부탁드려요!


드디어 나온 취소약관!
14일 이후 취소 약관이 새롭게 갱신된 것 같아서 매우 신나게
동 의





동의


상담사
네 고객님 또한 이전에 말씀드렸던 부분 중 모든앱 무료사용기간 3개월 지원을 드린다고 했던 부분은 아무래도 해당 상품이 프로모션 상품이므로 도움드리기가 어렵기에 정정드립니다. 다만 제가 최대한 이전에 중복 결제되신 건에 대해 도움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테니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당 사항이 고객님께 충분히 설명이 되셨을까요?



아 네 알겠습니다. !! 괜찮습니다.


상담사
네 고객님 확인 감사합니다!  

(내 카드로 35200원 결제 완료)

지메일의 프리미어 프로는 ADOBE 모든 제품 이용가능한 모든앱 프로모션 할인가 플랜으로 무사히 변경되셨습니다!

오늘부터 매월 35,200원으로 1년간 이용해보실 예정이며 마지막 결제일 이후 30일간 별다른 취소 진행 없을시 정상 약정할인가로 다시 1년 자동갱신 되는점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기존 계정 프리미어 프로 사용 못한 것 일수로 계산해서 환불해줌)


상담사
이어서 네이버 계정의 정리 및 환불 관련하여 도움을 드리고자합니다! 원칙적으로 ADOBE 약관상 환불은 사용 여부와 관계 없이 '정기결제' 또는 '갱신(계약연장)'이 아닌 '제품을 완전히 처음 구매하신날(최초 주문) 기준 14일' 이내에만 가능하기에 도움드리기가 많이 어려운데요

다만 오늘 저와 고객님이 연결된 인연인 만큼 부서에 특별 요청 드려 환불 관련 도움을 드릴 수 있을지 최선을 다해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1-3분 정도 시간 양해 가능하실까요?



넵 감사합니다
(속마음 : 네 네넨 네네네네네네네네네 네네네네넨 제발제발젭ㅇ라제발)


상담사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객님의 기분 좋은 ADOBE 경험을 위해 오늘 특별히 네이버 계정의 스톡 및 프리미어 프로 각각 3개월치 전액 도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힘이 되어드리고자 최선을 다했는데 정말 다행이에요 고객님!!

번거롭지 않으시도록 제가 직접 취소 및 환불 접수  후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잠시 1-3분 정도 대기 부탁드려도 될까요?




3개월치 전부 다 환불해 준대요

상담사님 만세
(규정일지도 모르지만..)




우와 정말 감사합니다

상담사
제가 힘이 되어드릴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에요


고객님,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청해주신 네이버 계정의 프리미어 프로 및 스톡 플랜 모두 위약금 전액 면제처리하여 구독 취소 완료 하였습니다. 이후 자동 결제 되지 않기때문에 걱정 안하셔도 좋으십니다!

 



넵 환불 요청도 완료 된건가요???


상담사
또한 기존 결제하신 금액 184,200원 전액 (2개 플랜 * 3개월) 환불접수 도와드렸으며 환불의 경우 금융사 영업일 기준으로 최대 1~2주까지 소요 되실 수 있습니다. 빠르면 한주 내외로 확인 되실 수 있다보니 시간 양해 부탁 드립니다!

추가적으로 더 궁금하신 사항 없이 모두 잘 해결되셨을까요?



미쳤다!!!!!!!!!!!!!!!!!!!!!!!!!!!!!!!
18만원 전부 돌려준다니
어도비가 생각보다 나쁜 회사가 아닐지도..? (흠)
상담사님 다시 만세





네....... 정말 감사합니다. 최고에요 00 상담사님 ..ㅠㅠ

정말 감사드립니다~!!!


(채팅이 종료된다는 내용과 나의 눈물의 감사쇼…)
 




이렇게 해서 이제 18만원 들어올 일만 남았습니다.
Naver 계정으로 들어가보니
플랜 이용 상황에 아무것도 없더라구요!
또 통합된 gmail 계정의 35200원 계정으로 들어가보니
취소가 당장 가능한 것 같더라구요.

정상적으로 잘 해지까지 된 것 같습니다.
 
 

-> 약 3일? 정도 지난것 같은데

돈 모두 다 결제 취소되고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상담 시 변경한 3만원자리 통합 플랜도

14일 무료 취소 기간이어서 취소 완료했어요 

와우 저는 이제 자유입니다.

 
 
 
 

좀 겁먹었었는데 이렇게 잘 풀려서 너무 다행입니다.

위약금까지 있는데
무료취소에 전액 환불까지 해주는 이유가 뭘까요..
제가 여러 블로그를 서치해서 정보를 모아본 결과
추정 이유에 이렇게 있습니다.

추정1. 계정당 한번은 봐주는 것 같다.
추정2. 불쌍하게 보이거나 중복결제 건은 봐주는 것 같다.
추정3. 플랜을 변경해서 취소하는 후기를 몇 개 봤기 때문에
그게 아마 매뉴얼이지 않을까 싶다.

이런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중간 취소와 환불 문의를 할 땐,
위약금 얘기에 너무 겁먹지 마시고
위약금을 안내는 방향을 먼저 물어보시고
별 제안이 없으면 플랜을 변경하는 방법을 문의해보세요.
상담사분들이 매우 매우 친절하게 답변해주십니다.
(거쳐간 2명 모두 매우 친절해서 평가서까지 칭찬으로 채워냈음)

 

다른 플랜 다시 가입하려고 보니
계속 위에 무슨 약관 동의 멘트처럼
stock 구독할거냐고 물어보는 칸이 있더라구요
제가 저걸 눌렀었나봐요..ㅠㅠ
 
 
 

어쨋든!
모두 잘 해결하시길 바라면서

글 마무리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